본문 바로가기
풋살

[운동] 풋살 준비물(2): 풋살 기초 준비물을 알아보자

by 박하세 2022. 10. 18.

 

풋살 기초 준비물 대상자

: 풋살 경험이 1회 이상 있는 사람, 풋살에 흥미를 갖고 더 실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2. 풋살 기초 필수 준비물

 

(1) 풋살공 ★★★★★

 

여자라면 자기 풋살공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기만의 공이 생긴다는 건 생각보다 기분 좋은 일이다.

기분 상의 만족뿐 아니라 실제적으로도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다. 풋살공을 갖게 되는 순간부터 볼 컨트롤 연습을 위한 장소가 무궁무진하게 커지기 때문이다. 학원, 클래스, 모임에 가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연습을 할 수 있다. 

또한 풋살 모임에 참석할 경우에도 볼을 지참하는 사람에겐 참가비를 덜 부담시키는 등의 혜택도 주는 모임들이 많다. 지도자가 없는 풋살 모임의 경우 공이 많으면 많을수록 연습하기 좋기 때문이다.

 

(2) 운동 양말 ★★★★

 

축구용 양말, 운동용 양말을 신고 풋살을 하는 것은 부상 방지를 위해 꼭 필요하다. 나는 운동할 때 운동용 양말을 신어야 하는 필요성을  풋살 하고 처음 깨달았다. 풋살은 빠른 공수 전환과 스피드가 필수인 운동이다. 순간적으로 방향 전환을 빠르게 해야 하기 때문에 그 순간의 바닥의 접지력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풋살화가 필수인 것이다. 그러나 풋살화의 접지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양말을 착용해야 한다. 미끄러운 양말을 잘못 신으면 풋살화 안에서 발이 돌아가게 되고 이상한 부분에 하중이 실리게 되어 부상을 당하기 쉽다.

풋살용 양말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미끄럽지지 않는 재질

2) 논슬립 패드

3) 발의 쿠션감

4) 근육을 잡아 줄 수 있을 정도의 탄성

5) 통기성

미끄러지 않는 재질이라면 굳이 논슬립 패드까지는 필요 없을 수 있지만, 논슬립 패드가 있으면 더욱더 경기력이 향상될 수 있다. 풋살용 양말은 쿠션감이 좋은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발에 가는 충격을 어느 정도 흡수하여 완화해주기 때문이다.  또, 발목, 정강이 등을 잡아주는 탄성도 필요하다.

 

(3) 정강이 보호대 ★★

 

정강이 보호대는 연습 중에는 필요가 없지만 경기를 뛸 때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초보들이 모여서 경기를 하다 보면 마음만 앞서서 서로의 정강이를 마구 차는 사태가 일어난다. 본인의 몸을 아직 잘 컨트롤하기 어려운 초보들이기 때문에 고의성은 없으나 멍이 들 수 있고 심한 경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강이 보호대가 필요하다. 

정강이 보호대는 신가드라고도 불리며, 딱딱한 신가드와 부드러운 소프트쉘 신가드로 나뉜다.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된다. 

신가드 착용을 위해서 무릎 밑까지 올라오는 양말을 신거나 신가드 스타킹 아대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

 

(4) 구급약품★★★

 

에어파스, 테이핑용 테이프

 

풋살을 하다 보면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누군가와의 터치가 아니더라도 갑자기 근육에 쥐가 날 수도 있고, 근육이 놀랄 수도 있다. 이럴 때 에어파스가 필요하다. 에어파스는 종류가 다양한데,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파스로 사야 한다. 스포츠용 에어파스를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테이핑용 테이프는 압박 테이프(C테이프)와 키네시올로지 테이프로 나눌 수 있다. 압박 테이프(C테이프)는 완전히 고정이 필요한 곳에 적합한 신축성 없는 테이프이다. 압박 테이프는 염좌 방지를 위해 사용한다.

키네시올로지 테이프는 피부, 근육 관절을 잡아주는 신축성 있는 테이프로 관절과 근육의 부담을 덜어 부상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테이프이다. 

유튜브에 불편한 부위+테이핑 방법이라고 치면 아주 정보가 많으니 겁먹지 말고 찾아보는 것이 좋다. 자나 깨나 부상 조심!

 

 

(5) 헤어밴드, 스포츠 타월★

여름에 풋살을 하다 보면 땀이 미친 듯이 날 때가 많다. 너무 심한 경우 눈에 땀이 들어가 따갑고 순간적으로 시야 확보가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스포츠용 헤어밴드이다. 헤어밴드는 타월 재질의 헤어밴드와 실리콘 헤어밴드가 있다. 실리콘 헤어밴드는 세탁하지 않아도 돼서 편리하지만 땀을 흡수해주지는 못한다. 반대로 타월 헤어밴드는 땀 흡수가 잘 되지만 세탁이 필요하다.

스포츠 타월의 경우 흡수와 건조가 빠르기 때문에 휴대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추천한다.

 

댓글